목회서신

사무엘상 30:16-31. 다윗의 전리품?

사이트관리자 0 1,696 2023.03.30 22:48

오늘의 말씀 묵상 2023. 03. 30. 목요일

사무엘상 30:16-31. 다윗의 전리품?

 

승리에 취한 아말렉 사람들은 며칠째 먹고 마시며 춤추는 잔치를 벌이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새벽에 습격하여 이틀 동안 무찌르고, 빼앗겼던 사람과 짐승을 모두 되찾았습니다. 승리감에 가축을 보고 다윗의 전리품이라 하였습니다. 악한 자와 불량배들은 피곤해서 함께 하지 못한 200명에게 가족들만 돌려주고 떠나게 하자고 주장합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군대와 함께 모든 전리품을 주신 것이라 하면서 공평하게 나누는 율례와 규례를 세웁니다. 그리고 유다 지역에서 약탈한 것을 유다인의 13 성읍과 왕래하던 모든 곳에 보냈습니다. 사심이 조금도 없는 다윗이 위대해 보입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지 않으시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습니다. 사람도 재물도 지식과 능력과 명예도 모두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내 것이라고, 내가 성취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불신앙이고, 마귀가 틈을 탑니다. 다윗의 전리품이라고 하여 다윗을 높이고, 약자들을 제거하자고 합니다. 다윗은 전리품을 처리하는 중에 아무도 잃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나누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친구 유다 장로들에게도 보라, 여호와께서 원수에게서 탈취한 것을 너희에게 선사하노라.”(26)라고 하며 약탈당한 동족을 위로합니다. 보는 눈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는가가 문제입니다. 거기에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까?

 

기도: 하나님, 저희는 모두 재물에 눈이 어두운 세상에 사고 있습니다. 재물이 인격이고, 재물이 지위이고, 재물이 능력이고, 재물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들조차도 재물의 주인 행세합니다.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라(2:8)고 하신 하나님이시지요. 많건 적건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 뜻대로 사용하는 믿음과 지혜와 용기를 주세요. 전리품을 나눠 선한 자나 악한 자나 사람을 모두 품고, 상처받은 동족들을 위로하는 넓은 다윗의 마음을 주세요. 재물보다 재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 (L.A. USA 소재)

미성대학교(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선교학 교수

Fuller 신학교 객원교수

교회 홈페이지: www.douloschurch.com; Youtube 설교: 황의정 목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