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잠언 12:1-16. 평생 학습자

사이트관리자 0 502 2023.11.07 00:05

오늘의 말씀 묵상 2023. 11. 05. 월요일

잠언 12:1-16. 평생 학습자

 

잠언은 의인과 악인을 다양하게 비교하며 설명합니다. 사람이 의인이 되고 악인이 되는 것은 자기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그러나 그 선택을 좌우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끊임없이 배움으로 악을 버리고 의를 택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지혜자의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훈계를 좋아하고, 새로운 지식을 부지런히 익혀야 합니다.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않으며, 그 뿌리로부터 결실합니다. 매일 지식과 명철을 얻는 삶이 지혜자의 삶입니다.

 

옛 선비들은 매일 배우고 익히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여겼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영의 양식으로 삼아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성경을 읽고, 듣고, 공부하고, 암송하고, 또 묵상함으로써 말씀에 흠뻑 취하여 살아야 합니다. 무궁무진한 진리의 깊은 세계에 들어갈수록 우리는 하나님과 친밀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게 됩니다. 배움에 대한 열망은 지혜와 지식과 모략의 영이신 성령께서 주시는 거룩한 마음입니다. 거짓과 악이 산사태에 쏟아지는 흙더미처럼 몰려오는 이 시대에도 분별력을 갖추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평생 학습자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지혜자가 되도록 끊임없이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님과 스승과 지혜자와 목회자를 통하여 배우겠습니다. SNS를 통해서도 감각적인 즐거움이 아니라 지혜를 배우도록 힘쓰겠습니다. 성경을 읽고, 경건서적을 읽어 마음과 생각을 단련하고, 늘 새롭게 하겠습니다. 배움을 게을리하면 곧 무식하고 미련한 사람이 되는 세상임을 명심하겠습니다. 주님, 지혜와 지식의 영이신 성령의 인도하심을 부지런히 따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 (미국 Los Angeles 소재)

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미성대학교) 선교학 교수

Fuller Theological Seminary Adjunct Professo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