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열왕기상 4:1-19. 통치 체제 수립의 지혜

사이트관리자 0 89 04.11 23:22

오늘의 말씀 묵상 2024. 04. 11. 목요일

열왕기상 4:1-19. 통치 체제 수립의 지혜

 

솔로몬은 지혜로운 왕입니다. 제사장과 서기관과 사관과 군사령관 지방관장 궁내 대신 노동 감독관 등을 임명합니다. 열두 지방 장관을 세워 매월 왕실의 음식을 준비하게 합니다. 복잡한 일을 행정체계를 정비하고 책임자를 세움으로써 원활하게 국정을 운영하는 데서 솔로몬 왕의 지혜를 볼 수 있습니다.

 

왕실에서 하루에 소비하는 음식이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백성들이 열두 지방으로 나눠 일 년에 한 달씩 책임지게 했습니다. 일이 많아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일을 분담하면 감당할 수 있지만 무질서하면 혼란만 가중됩니다. 한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나 가정을 이끌어가는 것, 그리고 각자의 삶이나 항상 질서와 정리가 필요합니다.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분별하고, 먼저 한 일과 나중에 할 일을 나누는 것이 지혜입니다. 할 일을 정하면 언제 할 것인지 시간을 정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계획을 세우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또 스트레스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솔로몬은 제일 먼저 제사장을 먼저 세웁니다. 이는 영적인 문제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방증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제일 중요하지요. 우리에게 이런 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정비하는 지혜가 있어야겠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솔로몬의 지혜를 봅니다. 복잡하고 방대한 한 나라의 모든 일을 행정 조직을 정비하고 일꾼을 적재적소에 세움으로 효율적으로 이끌어갑니다. 먼저 제사장을 세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님 중심으로 생각하고 일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주님, 저도 제 삶의 모든 것을 점검하고, 질서를 세우고,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할 일 중에서 먼저 할 일과 나중 할 일을 분별하도록 도와주소서. 효율적으로 일하여 세월을 아끼고, 부지런히 살겠습니다. 주님, 전체를 파악하는 지혜, 일을 위해 질서를 세워 일하는 지혜를 주소서. 주님께서 주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사명을 완수하도록 축복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미국 엘에이 소재)

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미성대학교) 선교학 교수

 

Comments